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150년전에 주어진 건강기별과 과학적 증거
가족 주치의
건강과 회복의 이야기
건강한 귀 코 목
금연과 건강
나의 요리 우리집 이야기
뉴스타트 건강 강의
뉴스타트 생활의학
마음을 고치는 의사
소아 청소년 정신 건강 클리닉
알수록 놀라운 인체 생리
알코올과 건강
약초와 건강
우리집 가족주치의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웰빙 테마 요리
육아 & 교육
자연은 위대한 의사
잠언의 건강론
재미있는 인체 생리
절제와 건강
주부는 가족주치의
질병과 가정 치료법
최첨단 의학과 지혜
최첨단 현대병 건강정보
특집
풀뿌리 뉴스타트
헬스 포커스
황달도, 부은 간도 해결해 주는 햇볕 자연은 위대한 의사 | 2005년 6월호 6쪽
간 해독작용을 돕는 햇볕
 간에 이상이 생기면 피부에 황달이 생기고 호르몬 변화가 오며 여러 가지 합병증이 온다. 우선 피부가 황달로 노랗게 변하거나 얼굴이 거칠어지고 검어지면 간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얼굴이 검푸르면서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또한 목이나 어깨에 거미줄 모양의 반점이 생기고 혈관이 확장되어 벌겋게 보이기도 한다. 잇몸이나 코에서 쉽게 피가 나고 멍이 잘 드는 출혈성 경향도 생긴다. 그리고 간의 호르몬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여성의 경우 생리 이상이 나타나기 쉽고 남성의 경우에는 유방이 커지기도 하고 정력이 쇠하고 고환이 위축되기도 한다.만성 간 질환의 합병증으로는 복수가 차오르고 심하면 배꼽이 빠지기도 하며 다리가 많이 붓기도 한다. 간경화 환자의 경우는 간이 굳어 혈류가 제대로 간을 통과하지 못하여 식도경맥류를 형성하여 흐르게 된다. 그러다가 삼투압 이상이 생겨 수압이 높아지면 혈관이 터지고 출혈이 생기면서 피를 토하거나 혈변이 발생하고 쇼크를 받아 사망하기도 한다. 간이 해독작용을 잘 하지 못하면 독소가 많은 피가 뇌 기능을 떨어뜨리고 지능과 성격과 정서에 이상증상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제 막 태어난 신생아에게 황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신생아 황달은 빌리루빈이라는 황색소가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 머물면서 노란 피부로 만드는 증상이다. 지난 1월 우리 집에 귀한 생명이 태어나서 온 가족에게 큰 기쁨을 주었다. 그런데 출생한지 얼마 안 되어 연락이 왔는데 아기 얼굴이 노랗다는 것이다. 핏덩어리 아기에게 약을 먹일 수도 없고 다른 묘안도 없었다. 옛날에는 수혈로 피를 바꾸어 치료를 했는데 매우 위험한 방법이어서 지금은 그런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여러 책을 통하여 얻은 정보이지만 신생아 황달을 치료하는 데 가장 안전하면서도 경제적인 부담도 없고 치료 효과도 매우 신속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햇볕을 이용하는 광선치료이다. 그래서 즉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마침 겨울이기 때문에 밖에서 햇볕을 쬐일 수 없었고 유리를 통과하는 햇볕은 자외선을 거의 다 굴절시키기 때문에 기대하는 해독작용을 얻을 수 없다. 우선 유리 창 밖으로 투명 비닐을 치고 창문을 열고 햇볕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비닐은 자외선을 95퍼센트나 투과시키면서 자연광선의 풀 스펙트럼 라이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햇볕에 노출시키는 시간을 처음에는 10분 정도로 시작하여 매일 5분씩 늘려서 1시간 정도나 그 이상의 일광욕을 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 외의 낮 시간은 아기가 있는 방 안에 풀 스펙트럼 라이트를 켜 놓도록 하였다. 한두 주일 지나는 사이에 아기의 노란 피부는 사라지고 아주 귀엽고 고운 얼굴을 되찾게 되었다. 햇볕이 이렇게 고마운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하는 경험이었다.
 인체에서 간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간의 작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는데 대사 작용, 배설작용 그리고 해독 작용이다. 간의 해독작용은 체내에서 생성되거나 체외에서 들어 온 유해물질을 각종 화학작용을 통하여 해독하고 이런 독소들을 담즙으로 형성하여 담낭을 통하여 소화기관을 따라 배설하거나 신장을 통하여 소변으로 내보낸다. 사람이 각종 약을 먹게 되면 간에서 분해하여 해독한 후에 체외로 배설하게 된다. 황달이라는 것은 간의 해독작용이 잘 되지 않아서 혈류에 빌리루빈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쌓인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햇볕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이런 독소들을 해결하면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돕게 되며 간을 튼튼하게 하여 간의 여러 가지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돕는다.

간덩이가 부었다!
 간은 우선 피부를 제외하고는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며 가장 무거운 장기로 약 900그램에서 1,500그램으로 체중의 45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간은 해부학적으로 2개의 엽(葉)으로 나누는데 우엽과 좌엽이라고 하며 우엽은 좌엽보다 6배 정도 더 크다. 그리고 간은 약 50만 개의 간 소엽으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간 소엽은 지름이 0.8밀리미터 되는 6각형으로 각각 50만 개의 간세포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간은 모두 2,500개의 세포를 가지고 있다. 간은 횡격막 바로 아래 복강 오른쪽에 있으며 다른 모든 장기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일을 한다.
 인체에는 큐퍼 세포(kupfer cell)가 있는데 간, 비장, 골수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이 세포의 60퍼센트가 간에 있다. 이 세포는 장에서 문맥을 통하여 들어오는 바이러스, 독소물질, 병균, 색소 그리고 암세포 등을 잡아먹거나 처리하고, 감마 글로불린(Υ-globulin)과 같은 면역항체를 만들어 면역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수명이 다된 적혈구를 파괴하여 빌리루빈(bilirubin)을 만들어 담즙으로 처리한다.
 간은 그 크기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인지 모르나 일상생활에서 간과 관련된 관행어들이 더러 사용된다. 예로사람이 분수에 지나친 행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눈에 벗어나면"간덩이가 부었다."라고 하고 감사할 줄 모르고 거만스런 행동을 하면"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라고 비아냥거리기도 한다. 또한 자기 주관 없이 이중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빗대어"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라고 말하며 어이없는 요구를 받거나 황당한 일을 겪으면 으레"벼룩의 간을 빼먹는다."라고 하소연을 한다. 이런 관행어들이 주는 의미는 인간에게 간이란 매우 중요한 기관이라는 것이다.
 간의 중요한 작용 중 하나는 담즙 생성이다. 성인은 하루에 1리터의 담즙이 생성되어 담낭에 저장되었다가 아주 가느다란 담도를 통하여 십이지장과 소장과 대장을 거치면서 배설된다. 담즙은 황색 액체로 수분이 97퍼센트이며 나머지 3퍼센트는 담즙산, 체내에서 제거된 콜레스테롤 그리고 수명이 다하여 파괴된 적혈구로 된 빌리루빈 등의 찌꺼기들이다. 사실 담즙은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배설물인데 이것이 배설되는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세 가지 일을 하면서 나간다. 우선 담즙은 십이지장에서 지방질을 분해하여 소화흡수를 돕는다. 담즙은 장액 중 소화효소들이 소화기능을 할 수 있도록 알칼리성으로 변형시키는 일을 하면서 십이지장 내에서 지방 소화에 꼭 필요한 물질이다. 그리고 담즙은 소화과정에 있는 음식물들이 무려 7미터 이상인 소장을 통과하는 동안 상하지 않도록 소독작용을 한다. 아울러 담즙은 자극적인 액체로 배설과정에서 소장을 적당하게 자극하면서 소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소정의 임무를 성실하게 감당하다가 쓸모없는 신세가 되어 쓰레기와 같이 배설되는 과정에서도 끝까지 훌륭한 일을 해내는 담즙의 모습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소중한 교훈을 얻게 된다.

 황달이라는 것은 간의 해독작용이 잘 되지 않아서 혈류에 빌리루빈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쌓인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햇볕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이런 독소들을 해결 하면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돕게 되며 간을 튼튼하게 하여간의 여러 가지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돕는다.

 햇볕은 황달도 해결해 주고 부은 간도 해결해 준다. 햇볕은 몸도 건강하고 마음도 아름답게 한다. 자연에 순응하면 건강하고 장수하며 자연에 역행하면 병들어 죽는다는 말은 시간의 추이에 상관없이 불변하는 진리로 남을 것이다. 햇볕과 풀 스펙트럼 라이트는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 법칙을 따라 사는 모든 사람에게 과거와 같이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놀라운 치료의 광선을 발하게 될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김평안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 의약학 부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