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송숙자 - songsj
프로필
질병 치료와 음식
전체 - (39)
천연 치유 식이요법 - (20)
기타 - (19)
질병 치료와 음식 > 천연 치유 식이요법
01. 호흡기 - 천식
원인과 증상
 폐의 기능부전을 일으키는 알레르기성 반응에 따라 기도(氣道)의 평활근 경련으로 가관지나 모세기관지의 점막부종, 근육수축, 경련 및 염증을 일으키므로서 기관지의 기도가 폐쇄되어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주로 알레르기성인 경우가 많고 꽃가루, 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의 비듬 등이 알레르기원으로 천식 발작을 일으킨다. 기압변동, 갑작스런 달리기 등의 운동, 기도 감염시의 피곤 등으로도 급성 천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다.
천식의 증상은 발작적인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것으로 숨쉴 때 “쌕 쌕” 거리는 휘파람 소리가 나며 호흡이 빨라지고 숨이 길어지며 맥박이 빨라지고, 청색종(靑色症)도 수반하게 된다. 처음에는 마른기침을 하다가 점차 가래가 생겨 끈끈해지면서 덩어리가 진다.
 급성 천식 발작이 올 때는 호흡곤란이 오고 심한 경우에는 청색증, 쇼크, 구토, 맥박상승, 체온 상승 현상을 일으킨다.
 천식 발작은 특수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더욱 잘 발생하며, 갑작스런 기후와 온도의 변화와 호흡기계의 감염이 있을 때나 정신적으로 흥분하고 타격을 받았을 때 등이다.

예 방
 1. 알레르기성 체질인 경우, 알레르기 원인을 피한다. 것은 물론, 모든 비영양 기호품은 피한다.
 2.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3. 매연이나 대기에 공해가 있는 환경을 피해서 산다.
 4. 균형 영양 관리만 잘 해도 충분히 치료된 예가 있다.
 5. 햇볕이 잘 들고 환기 통풍이 잘 되는 집에서 산다.

식이요법과 섭생
 1. 자체 치유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 주식은 현미, 잡곡밥, 통밀가루 음식
  * 단백질은 콩을 한 끼 두 수저 정도
  * 호흡기 상피세포를 튼튼히 하기 위해서 비타민 A 급원으로 녹황색 채소를 한 끼 100g 이상 섭취한다. 초기에는 녹즙, 혹은 당근 즙으로 하여 한 끼, 한컵씩 마신다.
  * 부득이 백미를 먹을 경우, 될 수 있으면 잡곡, 혼합비율을 높이고 쌀겨나 밀배아를 먹는다.(매끼 한수저)
  * 채식과 자연식을 엄격히 실행하면, 알레르기에 강한 체질이 된다.
 2. 예방 다섯가지 수칙을 지킨다.

천연 치료법
 급성 상태에서는 찬물을 등과 목에 붓는다. 윗통을 벗고 팔을 세워 손으롤 바닥을 짚고 엎드려 목에서 24인치 높이에서 5리터의 찬물을 30~90초 동안 목과 등에 흘러 내리붓기를 하루 2~3회 반복한다. -Agata Thrash 천연치료법 중에서 -
 1) 더운물 속에서 고열치료를 한다.
  체온이 39~40℃(104~105℉)가 되도록 하여 머리와 얼굴을 얼음 물수건으로 시원하게 식혀주면서 5~7시간 지속한다. 하루 한번씩 4~5일 실시하고 중간에 하루씩 쉴 때는 일주일에 4회 실시한다.
릎을 세운 자세로 발을 더운 물 대야에 담근다. 물은 데지 않으리만큼 더워야 하고 식지 않도록 비닐보로 덮고 보온을 위해 바람이 들지 않고 전신을 담요로 꼭꼭 눌러 덮고 머리와 얼굴은 얼음물수건으로 닦아주고 싸준다. 20~30분 지나 충분히 땀을 낸 후 , 얼음물수건이나, 알콜솜으로 전신을 닦아내거나 샤워를 하고 한잠 잘 잔다
 2) 등과 가슴과 목에 고열찜질(hot fomentation)을 한다.
  더운 물수건(hot pack) 한 개는 바닥에 깔고 마른 수건으로 덮은 다음 뒷목과 등이 더운 물수건에 포근히 묻혀 닿도록 벼개를 베고 눕는다.
  또 한 개의 더운 물 수건은 앞가슴에 마른 수건을 덮은 위에 피부에 꼭 붙도록 포근히 감싸 덮는다. 동시에 무
 3) 멘톨(menthol)이나 유칼립투스 냄새를 맡는다.
 4) 마늘 한쪽을 곱게 다져 더운물 한 컵에 타서 마시면 구토가 일어날 것인데, 구토가 기관지의 분비작용을 완화시켜준 다음, 또 한 컵의 마늘 간 물을 마시면 천식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개박하 달인 물을 한 시간에 한잔씩 마시는 것 도 매우 유익하다고 한다.
 6) 온탕(38℃의 체온 정도의 물)에서 2시간 정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수건을 벼개 삼아 편히 누워서 한잠 잔다.
  식지 않도록 목욕통을 비닐보로 덮고 온도계로 수온을 측정하여 물이 식으면 발쪽에서 더운물을 보충해준다. 체온 정도의 온수는 자극이 없어 심신과 신경을 안정하게 한다. 머리는 언제나 차게 해주어야 한다.

운동하는 법
 규칙적인 운동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1. 따뜻한 물속에서 수영을 한다.( 30℃ 정도의 물)
 2. 에트란타의 Emory 대학 교수 Arend Bouhuys 박사는 취악기를 불거나, 노래를 불러서 호흡능력을 증진시킬 것을 권장한다.
  피리, 하모니커, 나팔 같은 악기를 불고, 노래를 불러 폐를 훈련시키면, 악기를 불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의 호흡 능력이 50% 증진되었다고 한다.
 3. 호흡운동: 천식 증세가 보이기 시작할 때 아래에 열거하는 호흡 운동법을 각각 하루 5~6회 반복할 것
  1) 앞가슴 신장(伸張)운동 : 두 손을 양어깨에 각각 굽으려 얹고 양팔굼치를 한데로 모 우고 가슴을 쪽 펴고 똑바로 선 다음, 숨을 들여 쉬고, 양팔굼치를 뒤로 잡아당기면 서 숨을 내쉰다.
  2) 차렷 자세로 서서 양 옆 갈비뼈를 최대한으로 늘려준다. 한 팔은 옆으로 내리고 한 팔은 굽으려 머리 위에 얹고 숨을 들여 쉬면서 머리위에 얹은 팔은 옆으로 내리고 옆으로 내린 팔은 머리 위로 얹으면서 엇바꾸어 숨을 내쉬고 들여쉰다.
  3) 양팔을 내리고 똑바로 서서 어깨를 뒤로 젖히면서 숨을 내쉬고 들여 쉬어 심호흡 연 습을 한다.
  4)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로 가슴을 펴고 갈비뼈를 최대한으로 무릎위로 뻗치고, 숨을 내쉬면서 몸을 뒤로 젖혀 팔을 낮춘다.
  5) 복부근육 조절, 양손을 머리 위에 얹은 자세로 반듯시 누워서 숨을 들여 쉬면 두발 을 쳐들어 머리쪽으로 굽으리고, 숨을 내쉬면서 두발을 내린다.
  6) 누운 자세 그대로 무릎을 쳐들면서 굽히고 숨을 들여쉬면서 엉덩이를 방바닥에서 쳐 들고 내쉬면서 원위치로 돌린다.
  7) 누운 자세 그대로 팔을 양 옆으로 돌려 머리 위로 뻗치고 숨을 내쉬면서 일어나 앉아 서 두손으로 발가락을 잡는다.
  8) 천식 증세가 발작하기 시작하는 처음 10분 동안 의자에 똑바로 앉아서 코로 숨을 들이쉬고 오므린 입술사이로 숨을 내어쉰다. 이것은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는 작용 을 한다.
  9) 가래를 배출시킨다. 침대위에 배를 깔고 엎드려서 머리와 가슴을 침대 가장자리 밖 으로 떨구고, 칵 소리를 내어 가래를 끌어올리기를 2~3분 간 지속한다.
  이 방법이 어려우면, 배 밑에 벼개를 2~3개 포개어 고이고 얼굴을 바닥에 대고 엎드 려서 가래를 배출시킨다.
  10) 바른 자세로 누워서 무릎을 굽으리고, 바른편 무릎을 천천히 들어서 허벅지를 가 슴에 붙이고 배의 근육에 힘을 주어 긴장시키면서 숨을 내쉬고, 다시 무릎을 내리 면서 내쉰다. 왼편 무릎과 번갈아 반복한다.
  11) 항상 배에 힘을 주어 숨쉬는 복식호흡을 하도록 한다.
 4. 합성 섬유직 옷을 입지 말고 천연 섬유직물인 면직으로 된 옷을 입는다.
  합성유지직물은 동작과 마찰에 의해서 정전기가 일어 주변을 건조하게 하고, 면직, 모직 같은 천연 섬유는 정전기도 일지 않고 섬유자체가 습기를 유지해준다.
 5. 입으로 숨쉬지 않도록 하고 코로 숨을 쉬도록 한다.
 천식 환자의 90%가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고, 입으로 숨을 쉬면 호흡기가 더 건조해져서 증세가 악화된다.
 코로 숨쉬기 어려울 때는 물에 삶아 소독한 깨끗한 마스크를 물에 젖은 채로 코 밑에 입에만 씌우거나, 코속에 계속 물을 찍어 발라 습기를 유지해 주면 코로 숨쉬기가 편해진다.
 6. 입을 오무린채 엎드려서 자므로, 가래와 호흡기 분비물이 자연 배출되도록 한다.
 7. 추운 계절을 제외하고는 창문을 모두 열어놓고 자거나, 밖에서 자면 공기가 깨끗하여 유익하다. 밖에서 잘 때는 목 아래 부분의 몸은 침낭속에서 더운 물주머니로 보온하고 얼굴만 밖으로 노출시킨다.
 8. 냄새가 강한 약품, 향수, 꽃 등의 냄새를 피한다.
 9. 체온을 한결같게 유지한다. 갑작스런 기온의 변화로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옷을 잘 입어 보온한다.
 10. 쥬스, 차, 물을 충분히 마시고 실내의 습도를 적당히 유지하여 호흡기가 습기에 잘 젖어(well hydrated)있도록 하면, 가래도 묽어져 배출이 쉽고 호흡도 쉬워져 큰 유익을 받는다.
 11. 사람 많이 모인 곳은 피하고 모든 오염을 피한다.
 12. 개,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
 13. 화분, 분재 등에 곰팡이가 서식하기 쉽고, 욕실, 화장실, 주방 등에도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이를 철저히 배제하도록 한다.
 14. 집 안팎에 먼지가 이는 물건과 시설들을 가급적 제거하고 특히 오래된 책장의 책들과 접하지 않도록 한다.
  바닥은 양탄자를 깔지 말고 먼지가 일지 않고 곰팡이도 살 수 없는 나무 혹은 모노륨으로 바닥을 한다. 커텐도 자주 빨 수 있는 직물로 하고 방안에 햇볕이 잘 들어 환기와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지고 음침한 곳이 없도록 배려하며 모든 침구도 면직물로 하여 자주 바람과 햇볕을 쬔다.
 15. 천식 발작이 일어날 때는 큰 물 병속에 빨대를 대고 물을 힘주어 빨아들이면 경련이 일어난 기관지가 확장되어 편안해진다.

임상예화
 식이요법과 발찜질 만으로도 완치된 예가 허다하다.

 천식과 산화물질과 항산화 비타민 - Gary E. Hatch
 최근 천식의 발병률은 현대의학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증가추세다. 미국인 통계에 의하면 1980~1987년 사이 20세 이상 성인에서만 43% 증가했다고 한다.
 천식의 증가원인은 환경오염과 산화성 물질로 인함이라 보는데, 식생활은 산화물질을 방어해주는 항산화 영양소의 섭취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흡 연
 흡연자는 기관지 수축제에 대한 기도의 반응성이 비흡연자에 비해 높다. 이 영향은 흡연 기간이 긴 사람일수록 뚜렷하다. 흡연부모와 비흡연 부모의 자녀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흡연자의 자녀의 천식 발생률이 4배나 높았다고 한다.

 환경오염
 이산화질소와 기타 오염 물질로 오염된 고속도로 근처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발생이 심했다고 한다.

 비타민 C와 천식
 호흡기능은 비타민C를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기능저하증상이 심하였다. 호흡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 비타민C를 투여하면 호전경향이 높았다고 한다. 비타민C는 약제로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채소와 과일 속에 들어 있는 채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 끼에 채소를 100g정도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생즙으로 해서 마시면 좋다.

 치료제로서의 물
 물은 하늘이 준 가장 좋은 축복중 하나다. 물을 적당히 사용하면 건강이 증진된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신체 조직의 필요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고 병을 저항하는 체질을 만들어 준다.
 - 치료봉사 P. 217-

한의약학적 치료
 한방치료 : 고열이 나고 갈증이 심할 때는 마황 행인 감초 석고를 배합하고 오한이 있을 때는 마황 작약 건강 세신 오미자 반하를 배합하여 천식을 다스린다.
작성자 : 송숙자        2011-12-28 06:17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
Load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