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송숙자 - songsj
프로필
질병 치료와 음식
전체 - (39)
천연 치유 식이요법 - (20)
기타 - (19)
질병 치료와 음식 > 천연 치유 식이요법
01. 호흡기 - 기관지염
원인과 증상
 기관지에 감염으로 염증이 생겨 기침이 나고 가래가 나오는 증상으로 급성과 만성이 있다.

 급성 기관지염의 원인과 증상
 노인이나 유아에게 걸리기 쉬운 급성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의 감염이 주원인이며, 유행성 감기나 독감이 유행할 때 발생률이 높으며 고열과 기침이 주증상이다.
 더 진행하면, 인두의 경련과 부종을 동반하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따른다.
 유아의 경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상기도에서 모세기관지로 번져서 합병증으로 폐렴(肺炎)을 일으켜 심한 발열, 기침, 호흡곤란, 탈수, 늑막동통 등 고통스럽고 위험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만성 기관지염의 원인과 증상
 장기간 기침과 가래가 나오고 2년 이상 걸쳐서 1년에 최소한 2~3개월 정도는 매일 기침과 가래가 나오는 상태가 지속된다.
 원인은 흡연(吸煙)과 대기오염(대기오염)과 관계가 깊으며 알레르기성인 경우도 있으므로 원인 제거로 예방을 해야 한다.

 호흡기의 자체 정화작용(自體 淨化作用)
 : 호흡기는 코에서 기관지를 통하여 폐포까지 깊이 뻗쳐 있다. 코로 흡입되는 공기는 일차적으로 코에서 정화된다. 코속에 나있는 털이 공기와 함께 들어오는 먼지와 세균들을 걸러낸다. 코속에는 털뿐 아니라 콧물이 분비되어 불순물들을 포착한 후 코딱지가 되어 떨어진다. 공기 오염이 심한 곳에서 호흡을 하면 시커먼 콧물이 나오고 코딱지도 시커멓다.

 섬모(cilia): 기관지의 표면은 가늘고 미세한 머리카락 같은 섬모로 덮여 있어 마치 추수기를 앞둔 벼 이삭이 미풍에 살랑거리듯이 호흡에 따라 리드미컬하게 섬모운동을 계속하여 코에서 일차적으로 걸러내지 못한 먼지와 세균들을 걸러낸다. 폐는 항상 상하로 박동을 하는데 아래쪽으로 박동할 때는 작용이 약하고 느리나, 위쪽으로 박동할 때는 그 작용이 강하고 빨라서 호흡작용으로 침입한 불순물들을 강하게 위로 불어 올린다.

 점액(粘液): 코에서 폐에 이르는 공기 통로의 표면은 점액을 내뿜는 점액 분비세포로 덮여 있어 호흡기를 보호하고 있다. 이 끈끈한 점액은 호흡을 통해서 함께 침입해 들어오는 이물질(異物質)들을 포착(捕捉)해서 가래로서 기침과 함께 배출되거나, 목으로 넘어가서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을 제거해준다. 섬모(cilia)는 이 점액속에 촉촉하게 젖어서 함께 이물질 제거 작용을 한다. 이 섬모와 점액은 영양상태가 좋고 특히 비타민 A가 충분히 공급되고 깨끗한 공기를 흡입하여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건강한 상태로 유지된다.

 흡연(吸煙): 담배 성분의 하나인 타르(tar)는 호흡기를 보호하고 자체 정화작용을 하는 이 섬모에 눌어붙어서 섬모들이 한데 뭉쳐 엉키게 하고 찌그러지게 하여 이물질 제거 작업을 못하게 한다. 애연가나, 그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모두 호흡기 질환에 약한 것은 이 까닭이라 할 수 있다.

 식균작용(Macrophages): 백혈구라고도 하는 이 탐식세포는 폐의 안쪽 표면에 덮여 있으면서 큰 진공청소기와도 같이 호흡기 정화작용을 한다.
박테리아나 이물질이 흡입되었을 때, 탐식세포는 이를 잡아 섬멸하거나, 가래와 함께 배출되도록 한다.

식이요법
 인체의 건강 유지는 생리 작용과 대사를 자연 법칙대로 이루어 주어 매일 매시간이 한결같은 상태[恒常性]를 유지해주면, 자체 방어 기능이 강화되어 질병이 침입하지 못하고 질병에 감염이 되었을 때도 자체치유[自體治癒]가 가능하다.
 그러나, 좋지 못한 환경에서 좋치 못한 생활을 하면서 영양 섭취가 불완전하면 질병감염이 쉬워지고, 난치성[難治性]이 된다.
 기관지염의 식이요법은 균형영양[均衡營養]섭취다.
 천식[喘息] 식이요법과 같이 하면 된다.

균형영양 섭취란?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극미량(極微量)으로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한가지라도 매끼 빠짐없이 골고루 남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섭취하는 것이다. 현미와 잡곡, 콩과 견과류를 적당량 섭취하고 생채소와 생과일을 많이 많이 섭취하면 된다. 상품화된 영양보충물들로는 과하거나 부족한 현상이 생긴다. 오직 대자연속에 있는 완전자연식품으로만 과부족이 생기지 않는 균형을 이룬다. 이는 창조섭리다.

천연요법과 섭생
 미국 조사 통계에 의하면 기관지염의 주원인이 본인이 담배를 피우건, 주변사람의 흡연 영향이라고 하며 기관지염의 환자의 9%만이 흡연 아닌 다른 원인이었다고 한다.

 흡연과 오염된 환경을 피해야 한다.
 흡연하는 부모를 둔 아이들의 기관지염 발생률이 전체 기관지염 발생률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나라 어느 병원 조사 통계에서도 발표된 바 있다.
 또한, 주방에서 전기를 이용해서 조리하는 경우보다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시골 아이들보다 도시 아이들이 기침을 더 많이 하고 치료도 어렵다고 한다.

 운동: 옥외에서 걷거나 달리거나 체조를 한다.

 가래: 가래를 자주 배출시켜 목안을 깨끗이 한다.

 : 많이 마시면 가래가 묽어져서 배출이 쉬워지고 기침이 심할 때 더운 물을 조금씩 마시면 목이 덜 아프고 기침도 멎으면서 수월해진다. 물을 입에 머금고 있는 것도 유익하다.

 더운김 쏘이기: 전기 주전자에 물을 끓이면서 얼굴에 대고 코와 입으로 더운 김을 흠뻑 흡입하면 기관지 안에 습도가 유지되어 병균의 생존이 어려워지고 가래가 묽어져서 배출이 쉬워진다. 잠잘 때는 끓는 물주전자에 우산을 씌우고 그 위에 비닐 커텐을 친 다음 얼굴을 그 속에 넣고 김을 흡뻑 쐬면서 잔다.
자다가 전기 물주전자가 쓰러져 화상을 입지 않도록 상자 같은데다 주전자를 담아 고정시킨다.

 발찜질: 데지 않고 참을 수 있을 만큼 더운 물에 발을 담그고 발이 충혈되어 분홍빛(5~6분)이 되면 옆에 준비해놓은 얼음물 대야에 발을 옮겨 약1분간 담갔다가 다시 더운 물 통으로 옮긴다. 한번에 1시간 이상 하루 2~3회 실행한다. 발을 더운물에 담가 혈관이 늘어나면 기관지에 몰려 있던 혈액이 발의 늘어난 혈관으로 흘러내려 오면서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는 균과 균이 만들어낸 독소들도 함께 내려온다. 이 때 건강한 발에서 돌고 있던 백혈구들이 병균을 말끔히 탐식해 버린다. 다시 얼음물로 발을 옮기면 발의 혈관이 다시 수축되면서 깨끗해진 혈액은 기관지로 올라간다.

 젖은 수건 목에 감기(heating compress): 10센티 정도 넓이의 면직 수건을 찬물에 적셔 꼭 짠 다음 목에 돌려 감고 그 위에 압박붕대나 모직으로 된 목도리를 돌려 감되, 목이 조이지 않도록 편안하게 하여 안전핀 고정시킨다.
등교나 출근을 할 때는 떼었다가 잘 때만 실행하고, 휴일이나 병세가 중증일 때는 하루 종일 감아 둔다.
주의할 것은 맨살에 감는 면직 수건을 삶거나, 햇볕에 소독해야 감염으로 인한 습진이 예방된다. 이 원리는 젖은 수건이 공기의 유통을 차단함으로써 피부로 발산되는 열의 손실을 막아 자체에서 발생되는 열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더운 물찜질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는 것이다. 목이 따뜻하면 감기균의 번식이 억제된다. 감기바이러스는 체온보다 1~2도 높은 열에 약하다.

 젖은 양말 신기( Wet Stocking): 면직 양말을 찬물에 적셔 꼭 짜서 신고 그 위에 두껍고 푹신한 모직 또는 합성섬유직 양말을 신고 잠자리에 든다. 효과는 발찜질과 젖은 수건 목에 감기의 두 가지 효과가 있다.

 가슴에 더운찜질: 더운 물수건은 3분간 얼음물수건은 30초간 번갈아 목과 가슴에 대어 준다.

 가장 빠른 치료법: 목과 가슴과 등에 숯찜질을 하고 공복에 숯가루를 먹으면서 수시로 코로 유칼립투스 향기를 맡는 것이다.

 심호흡: 하루 2~3회 한번에 네 다섯번씩 맑은 공기를 깊이 들여 쉰다.

 유칼립투스 향기: 유칼립투스 향기를 맡는다.
 가방 속에 휴대하고 다니면서 기침이 날 때마다 코로 입으로 향기를 맡는다.
 위의 여러 가지 방법들은 급 만성 천식에 모두 대단히 유익한 치료법으로서 경증일 때는 어느 것 한가지만으로도 쉽게 유익을 얻을 수 있으나, 중증일 때는 한꺼번에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면 치유가 급속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음주, 흡연을 지속하면서 영양 섭취에 균형을 잘 맞추지 못하면 치유가 어려워지거나 효력이 없다.

한의약학적 치료
 한방 치료: 폐렴의 처방과 유사하나 열과 흉통이 심할 때는 반하, 황련과 괄루실을 배합하는 소함흉탕을 사용한다.
작성자 : 송숙자        2011-12-29 04:24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
Load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