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재림교인을 대상으로 한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 결과:재림교인의 건강생활의 탁월함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서 1천3백만 달러를 지원하여 얻어 낸 재림교인의 건강생활의 유리함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통해 재림교인의 건강생활의 장점 스물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육식의 해로움과 채식의 혜택
01) 육식하는 사람들(45~54세)은 채식하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 발병률이 4배가 높음.
02) 주 3회 육식하는 사람들은 채식하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 발병률이 2배 증가함.
03) 육식하는 사람들은 채식하는 사람들보다 전립선암 발병률이 41퍼센트, 난소암 발병률이 66퍼센트 각각 증가함.
04) 고기, 우유, 계란, 치즈 등을 주로 섭취하면 전립선암 발병률은 3.6배로 증가한다.
05) 육식은 채식에 비해 림프암 발병률을 2배로 증가시킴.
06) 쇠고기, 닭고기, 생선을 주 3회 이상 섭취하면 방광암 발병률이 2배 증가함.
07) 육식은 대장암 발병률을 1.7배 증가시킴.
08) 육식은 비만의 원인 중 하나로 확인됨.
09)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과식을 유도함.
10) 육식은 근육의 질을 감퇴시키며 근육의 글리코겐 함유량을 감소시켜 지구력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11) 통밀 빵을 섭취했을 때 약 10그램 이상의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어 심장마비 발병률을 절반으로 감소시킴.
12) 견과류를 섭취했을 때에도 심장마비 발병률을 절반으로 감소시킴.
13) 음식에 콜레스테롤이 첨부되기 전에는 심각한 동맥경화 현상이 없었음.
14) 포화지방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기는 하나, 육식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기 전에는 혈관에 손상을 입히지 않음.
15) 몸 자체(간(肝))가 형성하는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지 않으나 육식을 통한 산화된 콜레스테롤 섭취는 동맥경화를 일으킴.
16) 콜레스테롤이 없는 식품을(채식) 섭취하면 막혔던 혈관이 뚫릴 수 있음.
17) 1에이커(4,046.8㎡)의 토지에 밀을 심었을 때, 800,000칼로리의 열량이 공급될 수 있는 반면, 젖소를 먹이기 위해 밀 대신에 풀을 심어 목축업을 할경우, 200,000칼로리 정도의 열량을 생산할 수밖에 없음. 75퍼센트의 에너지가 손실됨.
18) 우유를 마시면 젖소가 섭취했던 15퍼센트 정도만의 에너지를 흡수함.
19) 계란을 먹으면 닭이 섭취했던 7퍼센트 정도의 에너지를 흡수함.
20) 쇠고기를 먹으면 소가 섭취했던 4퍼센트 정도의 에너지밖에 흡수하지 못함.
21) 채식을 소홀히 하면 폐암, 대장암, 유방암, 경부암,식도암, 구강암, 위암, 방광암, 췌장암, 난소암 발병률이 2배로 증가함.
22) 비타민 A와 C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 60대 이상의 사람들의 사망률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때 3분의 1이었음.
23) 하루에 과일을 2, 3컵 정도 섭취한 사람들은 위암과 폐암 발병률이 3분의 1로 감소하였음.
24) 일주일 동안 토마토를 4회 이상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전립선 발병률이 37퍼센트 감소하였음.
25) 육식은 건강의 손실뿐 아니라 경제적인 손실도 초래한다. 곡식과 감자가 가장 경제적이고, 다음은 콩과 견과류 그리고 녹황색 채소이다. 가장 비경제적인 '음식'은 설탕이고 그것보다 조금 나은 것이 쇠고기,닭고기, 돼지고기이다.
Ⅲ. 채식 속의'항암제':파이토케미컬
채소와 과일 속의 항암제들을 소개한다.
IV. 적당한 음주?
적당한 음주란 재림교인의 건강생활에 존재하지 않는다.
단 한 잔이라도 두뇌세포나 간세포에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알코올이란 있을 수 없다. 약간의 포도주가 심장병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포도주 속의 알코올 때문이 아니라 포도 속의 항산화제 덕분이다. 그러므로 신선한 포도를 섭취하면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V. 영적 성장을 위한 영양
재림교인들이 채식 중심으로 건강생활을 하는 것은 단순히 몇 년을 더 살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식욕은 인간의 중요한 욕망 중 하나이다. 이 욕망을 성서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신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긴다. 식욕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수 있는 자제력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결국, 건강식생활은 영적 성장을 위한 환경정리인 것이다.
2005년 11월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발견한 3대 장수촌 로마린다(재림교인):가족들이 아침기도하는 모습
로마린다(재림교인)의 장수 비결
재림교인의 장수 비결은 신앙의 공동체제 안에서 건강의 법칙을 순종하는 데 있다. 나의 생활이 항상 접하는 이웃에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나와 이웃이 신앙으로 동기유발된 생활의 실천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