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150년전에 주어진 건강기별과 과학적 증거
가족 주치의
건강과 회복의 이야기
건강한 귀 코 목
금연과 건강
나의 요리 우리집 이야기
뉴스타트 건강 강의
뉴스타트 생활의학
마음을 고치는 의사
소아 청소년 정신 건강 클리닉
알수록 놀라운 인체 생리
알코올과 건강
약초와 건강
우리집 가족주치의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웰빙 테마 요리
육아 & 교육
자연은 위대한 의사
잠언의 건강론
재미있는 인체 생리
절제와 건강
주부는 가족주치의
질병과 가정 치료법
최첨단 의학과 지혜
최첨단 현대병 건강정보
특집
풀뿌리 뉴스타트
헬스 포커스
이런 배우자를 선택하라 헬스 포커스 | 2007년 5월호 26쪽



1. 우리나라의 결혼 기피 현상
 해방 전후에는 19세 정도였던 한국 여성의 결혼 평균 연령은 2000년대 28세(통계청 조사)가 되었다. 최근 결혼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것을 보면(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년도 전국 결혼 및 동향 조사) 미혼 남성의 71.4퍼센트가 결혼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전체 남성의 29.4퍼센트가 결혼은 필수라고 대답했다. 반면에 미혼여성의 49.2퍼센트가 결혼에 긍정적이었고, 12.9퍼센트가 결혼은 필수라고 밝히고 있다.
 결혼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미혼 남성의 경우, '주택마련등 결혼 비용'15.1퍼센트, '소득 부족'14.7퍼센트, '실업/고용 불안정'13.6퍼센트 등 경제적인 이유가 대부분이었다. 반면 미혼 여성은'결혼 시기'가 34.3퍼센트로 가장 많이 나왔고, 이어'배우자 조건'14.1퍼센트, '자아성취' 13.1퍼센트 등의 응답을 해 가치 성향적인 이유로 결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여성들은 결혼하면 사회적인 참여를 제약당하고 남편보다 더 고생한다는 손익 계산서를 근거로 결혼에 부정적이고, 직장에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선택하려다 보니 결혼 적령기를 넘겨서 결혼을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남성은 경제적인 이유와 주위에 적당한 배우자가 없어서 결혼을 미룬다.

2. 결혼 시 정말로 피해야 할 남자와 여자
 필자가 지난 25년간 결혼 상담하면서 목격한 바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남녀만 기피하면 대체로 서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1) 피해야 할
남자
 열등감이 심하고 쉽게 오해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남성은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자신의 감정이나 애정을 표현하기 어렵고 술, 도박, 인터넷 채팅, 게임 등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은 알코올, 도박 등의 중독에 빠지기 쉽다. 남편이 이러한 중독에 빠지면 아내는 평생 고생하게 된다. 또한 남성들 중에 여성을 너무 좋아하고, 여성에게 의견을 잘 묻고 잘 따르는 것 같아서 여성들이 결혼 대상으로 여기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남성 중에는 여성에게 의존적이어서, 여성이 평생 남성의 생활까지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있다. 즉 경제적으로 무능하고 여성에게 의존적인 남성과 결혼하면 여성은 아주 괴롭다.
 또 남성들 중에는 어머니의 의견을 아내의 의견보다 더 중시하고 자신의 가족보다 부모님을 더 중시하는 일명 마마보이도 있다. 이런 남성들도 아내의 입장에선 상대하기 어렵다. 결혼이란 일단 자신의 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하는데, 아직도 자신의 원가족 중심으로 생활하면 모두에게 힘들다. 또한 겉으로 보기에는 결단력이 있고 지도력이 있는 것 같지만 실상 독선적이고, 언어 폭력, 신체 폭력으로 화를 표시하는 경향이 있다면 가정 폭력에 시달릴 가능성이 많다. 가정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는 남성들은 데이트 중에 또는 취중에 자신이 화를 내는 방식을 노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심히 관찰하면 알 수 있다. 연구를 보면 데이트 중에 폭력을 사용하는 남성은 결혼 후에 폭력 남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여성들은 반사회적 성격을 지닌 남성을 피해야 한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기에 자신의 행동이 남에게 끼치는 영향이나 해를 인식하지 못한다. 심한 경우에는 사회의 법을 어기고 반도덕적으로 행동하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한다. 필자가 부부상담을 하면서 상담이 가장 어려웠던 남편이 있는데, 위와 같은 다양한 특징을 한꺼번에 지닌 남편이었다. 즉 의처증이 있으면서 알코올 중독자였고, 화가 나면 폭력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러한 남편과 사는 여성은 평생 생명의 위협과 불안 속에서, 진퇴양난의 감정 속에서 살아야 한다.

2) 피해야 할 여자
 여성들 중에서 감정 기복이 심하고 남성에게 의존적이면서도 자신의 불안한 심정을 남성을 통제하면서 표현하는 여성은 피해야 한다. 즉 남편이 회사 일로 조금만 늦어도 체크하고 남편이 다른 여성에게 잠깐 눈길만 주어도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남편의 일정을 통제하면 남편은 마치 창살 없는 감옥에서 사는 것 같아서 차라리 아내를 벗어나 이혼하고 싶은 심정을 느낀다. 또 여성들 중에는 자신만을 위해 주기바라는 공주병 스타일이 있다. 대체로 이런 여성은 얼굴이 예쁘고 어린 시절부터 주위에서 특별한 관심과 대우를 받았다. 남성들은 이러한 여성을 만나면 관심을 사기 위해서 여성이 원하는 것을 다 들어주며 결혼 대상으로 삼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막상 결혼 생활을 시작하면 아내는 자신만 생각하고 남편은 아내의 요구를 들어주어야 하는 일방적인 관계가 되어 결혼이 쉽게 파탄에 이른다. 남성들이 여성에게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유효기간은 1~2년 정도라고 한다.또 자존감이 낮고 자신에 대해서 불안할 때 쇼핑 중독 증상을 보이거나 명품 등으로 사치하면서 자신을 포장하려는 여성들이 있다. 이런 여성들은 가정의 재정과 돈 관리에 많은 문제점을 보인다. 또한 쉽게 화를 내고 잔소리를 많이 하며 남편이 자신의 마음에 안 들면 화를 내고 언어, 신체 공격을 통해서 자신의 화를 표현하는 여성 역시 힘든 대상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남편이 들어주지 않으면 위협을 하거나 자살 소동을 벌이는 여자들을 경계선 성격 장애자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여자와 같이 사는 남성도 힘든 삶을 살아간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완벽한 결혼 상대자는 없다. 결혼 전에 상대방이 지닌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모습이 결혼하고 나면 단점으로 바뀌는 것이 현실이다. 필자가 지적한 피해야 할 대상 중 극단적인 경우만 제외하고는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자세로 살면 누구나 행복하게 살 수 있다. 결혼은 결혼식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고,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평생 조율하는 과정이다.

3. 결혼의 의미
 성경에 보면 예수께서 40일 동안 금식하고 굶주린 상황에서 마귀가 돌을 떡으로 만들어 먹으라고 시험한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단호히 거절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것을 주장한 장면이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이 감정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굶주린 경우에 상대 배우자를 자신의 떡으로 보면서 자신의 굶주린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필자가 부부 상담을 하면서 항상 목격하는 모습은 상대방이 내 떡이 되어 줄지 알고 결혼했는데 결혼하고 보니까 떡이 안 되어 준다고 좌절하고"너는 내 떡이 되어야 해!"하면서 서로 싸우는 모습이었다. 내가 정에 굶주린 상태에 있더라도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해 줄 수 있어야 진정한 결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계가 좋은 상태에서만 서로 잘 지내는 것이 아니라 부부 사이에 소나기가 내리고, 심지어는 홍수가 나도 반석 위에 서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고 결혼이다.

 채규만
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 (미국과 한국에서 활동하는 임상심리전문가), 한국임상심리학회장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